수더분한 스토푼

728x90

2020/04/03 - [중국어 공부/중국어 기초] - 중국어 기초 ① [한어, 한자(간체자)]

2020/04/03 - [중국어 공부/중국어 기초] - 중국어 기초 ② [한자 쉽게 공부하는 법(육서)]

2020/04/03 - [중국어 공부/중국어 기초] - 중국어 기초 ③ [번체자 → 간체자 / 한자의 간화 원리]

 

 

중국어 한자를 발음할 때,

발음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가 있다.

첫 번째는 성모이다.

성모란 음절의 첫 소리를 뜻하며,

한글에서의 자음이라고 보면 된다.

위의 예시 ni에서 n이 성모에 해당하며

이는 우리말의 'ㄴ'발음과 유사하다.

중국어의 성모는 총 21개이며

'b, p, m' (쌍순음)

'f' (순치음)

'd, t, n, l' (설첨음)

'g, k, h' (설근음)

'j, q, x' (설면음)

'z, c, s' (설첨전음, 설치음)

'zh, ch, sh, r' (설첨후음, 권설음)

의 21개로 이루어져 있다.

한자어로 보면 어려워보이지만

우리말로 풀어보면 어려울 것도 없다.

또한 굳이 쌍순음, 순치음, 설첨음 등

입에 붙지도 않는 용어들을 외울 필요는 없다.

(각각 소리가 나는 원리,

또는 구조에 따라 명명한 것이기 때문에

직접 소리를 내보고 

'아~ 두 입술이 붙었다 떼질 때

나는 소리니까 쌍순음이구나~

하고 이해하고 넘어가면 되는 부분이다.

쌍순음이란 두 입술이 맞닿아서 내는 파열음이다.

'뽀, 포, 모' 라고 읽어주면 된다.

순치음이란 입술과 윗니가 맞닿아 나는 소리이다.

* 우리의 '피읖'과는 다른 소리이다.

영어의 'F'와 동일하다. 'F + ㅗ' 로 읽어주면 된다.

설첨음이란 혓바닥으로 (앞니 두개가 맞닿는 뒷 부분)을 쳐주면서 나는 소리이다.

'떠, 터, 너, 러' 라고 읽어주면 된다.

설근음은 혀 뿌리에서 나는 소리이다.

'ge, ke, he' 이지만 '꺼, 커, 허'가 아닌

'끄어, 크어, 흐어' 라고 발음한다.

* 형을 뜻하는 '哥哥(gēge)'를

꺼거가 아닌 '끄어그어'라고 발음한다.

설면음은 혀 중간 면에서 나는 소리이다.

'ji, qi, xi' 로 '찌, 치, 씨' 라고 발음한다.

설치음은 혀와 윗니 뒷부분이 맞닿아 나는 진동음이다.

'zi, ci, si' 지만 중요한 건 설면음의 'ji, qi, xi'와 다르게

'쯔, 츠, 쓰'로 발음하게 된다. 'ㅣ'발음이 아니라 'ㅡ' 발음으로 바뀌게 된다.

권설음은 혀를 말아 내는 소리이며, 'zhi, chi, shi, ri' 이다.

설치음과 마찬가지로 'ㅡ'에 가까운 발음이다.

하지만 설치음과는 명확하게 구분해 발음한다.

자세한 발음은

운모와 성조 학습 이후에

중국어 단어와 함께 학습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