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더분한 스토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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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지점과 대리점의 차이를 아시나요?

저는 몰랐습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현대자동차를 검색하면

지점과 대리점이 같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관상의 차이도 모르겠고 그저 가까운 곳으로 가면 되는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습니다.

 

네이버지도 검색결과 지점과 대리점이 혼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공통점도 있습니다.

지점이나 대리점이나 차에 대한 견적은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정한 가격을 그대로 판매합니다.

또한, 차량에 대한 품질 차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같은 공장, 같은 생산 라인에서 제작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이 다를까요?

 

지점(직영점)

지점은 직영점입니다.

현대자동차를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OO지점이라 하면, 현대자동차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입니다.

현대차는 카마스터라는 딜러를 직접 고용하고 지점에서 일을 하도록 합니다.

카마스터들은 대리점 카마스터에 비해 높은 수준의 월급을 받습니다.

 

다만, 그만큼 판매수당은 대리점 카마스터에 비해 적습니다.

 

 

대리점(가맹점)

 

대리점은 가맹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대자동차 판매권을 개인사업자가 획득하고 매장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오직 자동차 판매권리와 기본적인 가이드라인 외에는 개인사업자의 재량이 큽니다. 

매장을 운영하는 임대료, 인건비,세금 등등을 전부 개인사업자가 알아서 해야 합니다. 

그 대신, 차량을 판매하고 남는 이익은 온전히 개인 사업자에게 귀속됩니다.

 

그렇기에, 대리점에서 일하는 카마스터는 현대자동차에 고용된 것이 아니라

가맹점주인 개인 사업자에게 고용된 직원입니다. 

또한 판매수당도 지점의 카마스터의 비해 높습니다.

다만, 월급제가 아닐 수도 있고 월급제라도 적은 수준의 월급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대리점마다 상이하며, 개인사업자의 재량에 관한 부분입니다.

 

 

지점 VS 대리점

 

그렇다면 지점과 대리점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우리는 어디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지점의 장점은 비교적 넓은 매장과 다양한 차종 그리고 차량 품질에 대한 보증입니다. 

첫번째로 넓은 매장의 경우, 지점은 임대료 부담이 적기에 넓은 매장 운영이 가능합니다.

현금 유동성이 뛰어나며 규모가 큰 현대자동차에서 부담합니다. 

그렇기에 지역 규모에 맞춰 지점의 규모를 정하는데 비교적 유연성이 높습니다. 

또한 다양한 차종을 전시하고 소개하는데 방향성이 큽니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좀 더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차종을 소개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아직 어떤 차를 구매할지 구체적으로 결정하지 못한 소비자에게는 좋은 선택지입니다.

 

두 번째는 차량 품질에 대한 확실한 보증입니다. 

서두에서 차량에 대한 품질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카마스터가 정상적이고 양심적으로 판매한 경우만을 말합니다. 

만약, 카마스터가 자신의 판매 성과를 위해 정보의 불균형 및 비대칭성을 이용하여 판매를 한다면,

품질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령, 품질 문제 혹은 결함 문제로 인수 거부된 차량, 

전시차량, 생산연월이 오래된 차량을 정보 제공없이 정상 차량인 것처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양심과 정직이 품질의 변수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점의 경우, 차량 판매수당이 대리점에 비해 훨씬 적고,

대리점에 비해 지점 마스터가 이러한 유혹에 빠질 가능성은 비교적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령, 그러한 일이 일어나도 현대차 직영점이기에 교환, 환불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그래서 지점은 차량 품질에 대한 보증이 상대적으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차량 구매 시 대리점에 비해 신차 서비스가 다소 부족합니다. 

요즘, 차량을 구매하면 블랙박스 그리고 썬팅이라불리는 윈도우 틴팅, 

이 두 가지를 카마스터의 신차 서비스로 받게 됩니다. 

다만, 지점 카마스터의 판매수당이 적다보니 

이러한 서비스의 가격 차이가 꽤 나게 됩니다. 

가령, 대리점에서 100만원 상당의 신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면, 

지점에서는 50만원 상당의 신차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대리점에서는 카마스터의 신차 서비스를 받는 대신, 

고객이 현금을 지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현대차에서는 엄격히 금지하며 지점에서도 그것을 엄격히 금지합니다. 

하지만 대리점은 직영이 아니기에 음성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점에서 차량을 구매한다면, 다소 낮은 수준의 신차 서비스를 받게 될 확률이 큽니다.

두 번째, 이것은 개인적인 경험이었지만, 

지점 직원들의 소비자 응대 서비스 수준이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이 역시도 판매수당이 낮은 것에 원인이 있다고 봅니다. 

어차피 차량을 팔아도 수당이 크지 않으니 직원들이 그렇게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차량을 구경하고 홍보하는데 있어서 다소 인색했던 기억이 많습니다. 

만약, 높은 수준의 응대 서비스를 원하신다면, 지점보다는 대리점이 낫다고 봅니다.

 

대리점의 장단점

대리점의 장점은 지점의 단점의 대척점에 있습니다.

첫 번째, 높은 수준의 신차 서비스입니다. 

보통 신차 서비스를 받게 된다면, 차량 가액의 2~3% 수준으로 받게 됩니다.

2~3% 라서 적게 느껴지지만 차량가액이 최소 2천만원대 인인 것 생각하면 꽤 큰 금액입니다. 

지점 카마스터에 비해 대리점 카마스터의 판매 수당이 큰 만큼, 

자신의 판매수당을 고객에게 일정 부분 지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월 판매 할당량을 채워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카마스터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카마스터는 자신의 판매 수당을 포기해서라도 차량을 판매하는데 목적이 클 것입니다. 

이러한 사례들 속에서 소비자가 받을 수 있는 신차 서비스의 규모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리점마다 신차서비스도 상이합니다.

 

두 번째, 대리점 직원들의 서비스 수준이 높을 가능성이 큽니다. 

전부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판매 수당이 동기부여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떻게든 차량을 1대라도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지점과 달리, 대리점은 지점뿐만아니라 대리점간의 경쟁도 존재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대인이 존재하며 선택지가 많습니다. 

A대리점에서 안된다면,B대리점으로 가면 됩니다. 

지점으로도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리점 카마스터 입장에서는 고객 한 명을 놓치면 대안이 없습니다. 

다른 고객이 올 때까지 불확실성 속에서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서비스 수준에서 차이가 발생할 여지가 큽니다.

 

그렇다면 대리점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이 역시, 지점의 장점과 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리점은 규모나 공간이 비교적 협소합니다. 

개인사업자 입장에서는 운영비를 최대한 줄이고 판매 이윤을 높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간도 지점에 비해 비교적 협소하며, 다양한 차종보다는 인기차종 위주로 전시합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차량을 구경하고 소개받기에는 지점에 비해 환경적으로 불편합니다.

 

두 번째,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는 악의적인 대리점 카마스터인 경우, 

차량 품질에 문제가 있어도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보통 전시차량이나 생산연월이 오래된 차량들은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서

제조사 측에서 공식적인 할인을 제공합니다. 

다만, 이를 고지하지 않고 정상가와 할인가에 대한 차액을 고객 몰래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품질문제로 인수 거부된 차량을 정상적인 차량인 것처럼 속여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수당이 큰 만큼 이러한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결론

 

그러면 어디서 사는게 좋을까요? 

저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어떤 차종을 구매하실지 결정하지 못했다면 지점에 가서 다양한 차종을 구경하고 접해보세요. 

또한, 인터넷으로 견적을 내주는 사이트들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다나와 자동차(다나와 자동차 - 신차 견적, 중고차 시세 및 매물 검색, 할부, 보험, 용품 정보 제공 (danawa.com)

카눈(신차 견적 | 카눈 (carnoon.co.kr)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차량 색상부터 옵션, 세금까지 전부 계산해서 구체적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대략적인 견적을 내시고 지점을 방문하세요. 

지점에서는 실물로 색상과 옵션을 확인하고 어떤 자동차를 구매할 지 구체적으로 결정합니다. 

그 다음, 대리점 투어를 하셔야 합니다. 

각 대리점별로 견적서를 받고 신차 서비스의 규모,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정합니다. 

중에서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한 대리점과 계약을 하는게 좋습니다.

 

위 방법으로 차량을 구매하는게 번거롭고 귀찮다면, 

지점으로 바로 가셔서 계약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지점은 빠르고 편리하게, 그리고 평균적인 서비스를 받을 확률이 큽니다.

이는 개인의 성향, 시간에 대한 여우에 따라 다른 문제입니다. 

따라서, 지점과 대리점의 장단점을 잘 확인하신 후, 개개인별로 환경에 맞게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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