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더분한 스토푼

728x90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 등록금 동결
크게 두가지의 대학이 당면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대학교 교직원 준비에 대한 개략적인 방향성에 대해 작성한 바 있다.
https://stop-hun.tistory.com/174

나는 사기업에 다녀본 경험이나, 사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준비를 해본 적이 없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나 면접 코칭에 있어서 다른 훌륭한 분들보다 부족할 수 있다.
다만 현업에 있는 사람으로서 막연하게 준비를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않을까 생각해서 다시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내 글보다 훨씬 도움이 되는 글들이 많겠지만 어느 한 명이라도 이 글을 보고 자기소개서나 면접 준비를 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근2년 동안 주변에 있는 지인들 중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코칭해줘서 한 명은 최종 합격을, 한 명은 아쉽지만 2차 면접 탈을 했었는데 혹시 준비를 하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댓글(비밀댓글도 가능)을 남길 경우 아는 선에서는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다.



자기소개서는 대학별로 문항이 상이하다.
예컨대 종교재단의 학교일 경우 가치관 또는 신앙에 대한 문항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지원동기, 포부, 자신의 장단점, 향후 계획 또는 로드맵 등에 관한 문항이 있다.
모두 해당 대학교 및 교직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문항이다.

먼저, 지원동기는 크게 두 가지로 분리해서 볼 수 있다.
하나는 OO대학에 지원하게 된 동기이고
또 하나는 교직원에 지원하게 된 동기이다.
반드시 분리해서 기술할 필요는 없으나, 두 가지 내용을 모두 포함시키는 게 좋다.
지원동기는 향후 면접에서도 물어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깊은 고민과 자료조사를 통해 작성할 필요가 있다.

우리 집에 왜 왔니
꽃 찾으러 왔단다

어렸을 때 어린이집에서 자주 했던 놀이다.
상대가 우리집에 왜 왔니라고 물어보면 꽃 찾으러 왔다고 대답을 하고 무슨 꽃을 찾으러 왔냐고 물으면 해당 꽃을 이야기하면 친구를 잡는 놀이다.

지원동기는 대학이 우리에게
우리 대학(또는 교직원이라는 직종)에 왜 왔니를 묻는 것이고
우리는 그 이유(꽃 찾으러와 같은 타당한 동기)를 답을 해줘야 하는 것이다.
꽃을 찾으러 왔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건
이 집에 꽃이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왔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먼저 OO대학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건국대학교와는 아무 관련도 없지만, 예전에 건대 근처에서 고르곤졸라 피자를 아주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건국대학교로 예를 들어 보겠다.

우리나라에 있는 대학들은 모두(아마도 모두) 공식 홈페이지가 있다.
http://www.konkuk.ac.kr/do/Index.do

건국대학교 - 창조적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

대학소개, 입학안내, 학사일정, 입시 및 학과정보 안내 등

www.konkuk.ac.kr

건국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건국대학교에 어떤 꽃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그럼 우리는 건국대학교에 어떤 꽃이 있는지를 미리 알고 왔다는 것을 지원동기에 적을 필요가 있다.
즉, 이 정도는 알아보고 왔다는 걸 충분히 티를 내야한다는 의미다.

건국대학교 공식 홈페이지

대학교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우리가 원하는 거의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야말로 원피스임이 틀림없다.

출처: 원피스 단행본 발췌


학교는 일반 기업과는 조금 다르게 공익적인 성격을 띠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장이라는 최고경영자이자 최고책임자가 있다.
따라서 학교의 모든 발전계획이나 비전은 총장으로부터 나올 수 있고, 교내 구성원들 모두가 이러한 비전을 공유하게 된다.
(군대에서 사령관 지휘방침이나 지휘 목표가 있고 모든 구성원이 이를 공유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비전) 제시는 총장 인사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건국대학교 홈페이지

앞서 말했듯이 학교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한눈에 알 수 있다.
또한, 학교가 느끼고 있는 자부심과 학교의 상징성에 대해서도 얻을 수 있다.
유석창 박사님에 대해 잘 몰랐지만, 포털 사이트에 검색해보면

출처: 네이버 포털

건국대학교의 설립자셨고,
의사이자 교육자면서 어린 시절부터 독립운동을 하셨던 분이란 소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나라면 도전과 헌신의 상허 정신
소통과 상생의 철학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 등 키워드에 대해 공부하고 이 내용을 녹여서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포함시킬 것 같다.

지난 포스팅에 작성했던 대학이 당면한 어려움들이 있는데,
건국대학교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이를 위해 창의성 교육시스템을 통한 다양성 경험, 이를 융합하여 새로움을 창조할 수 있는 교육으로
미래사회에 대응하겠다는 건강한 비전이 있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 즉,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대응할 것이라는 청사진도 엿볼 수 있다.

대학이 당면한 ~라는 어려움들이 있기 때문에 대단히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건국대학교는 위와 같은 비전이 있기 때문에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이를 극복하고 대응해서 굳건히 살아남을 수 있다는 대학이라는 확신을 느끼면 된다.
다른 대학에서는 볼 수 없었던(물론 건국대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보지 않았던'이 될 수 있다.) 경쟁력을 보았고, 이러한 확신이야말로 건국대학교에 지원한 동기가 충분히 되지 않을까?

다음 포스팅에는 교직원에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팁에 대해 작성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별 요람 활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할 계획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