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더분한 스토푼

728x90

 

우리 기수중에서 제일 우수한 친구가 써준 글이다.

실제로 자대에서도 일 잘하기로 소문남

 

1. 보급수송 특기는 무엇을 하는가

비행단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비행단에서 보급수송 특기가 일하는 곳은 크게 작전지원과(군수처), 보급대대, 수송대대, 복지대대이다.

첫 발령 시 해당 근무지의 TO/PS 및 지휘관 의중에 따라 4군데 중 한 곳에 배치될 것이다.

대대에 발령된다면, 대부분은 행정계장 즉 인사, 행정업무를 맡게 된다.

행정계장은 인사업무로 근무평정, 인사명령, 휴가관리 등을 담당하며, 행정업무로 군수품관리, 대대 부대훈련(사격, 화생방 등) 계획, 부대 증창설 계획, 동원훈련, 회계 및 잡다한 모든 것을 처리한다. 물론 행정계 선임부사관, 병사들과 함께 :) 힘든 일 같이 부대끼면서 하면 가족이 된다.

운이 좋게 중대장으로 간다면, 중대별 특성에 맞는 업무를 하게 되는데, 아직 못해봤지만 비교적 편할 것이다.

복지대대는 위와는 조금 다른데, 급양중대장 자리만 있으며 힘..들..다..

작전지원과에 발령된다면, 에너지절약, 6시그마(군전용), 환경미화(제초, 제설), 수리부속 총괄, 군수예산 총괄, 물자동원, 보안업무, 군수품조사 등 위의 업무 중 몇 가지를 담당할 것이다.(비행단 별 차이있음)

업무의 중요도는 작전지원과가 높고, 업무의 양은 대대가 많다.

 

2. 근무지와 시간

근무지는 전 비행단 및 산속의 포대, 정비대 등이 있다. 즉 전국 각지에 근무지가 있다.

근무 시간은 크루 근무가 없기에, 0830 ~ 1730이다. 보송보송하다.

 

3. 어떤 소양이 필요한 가

위에서 말했듯, 보급수송 초급장교는 행정 처리 능력이 중요하다.

대부분 행정계장을 거쳐 가기 때문에, 꼼꼼하고 신속한 작업 처리(한글, 엑셀 등)가 필요하다. 행정업무가 구멍이 나면, 부서원 개개인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에 누구나 실수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스트레스가 많을 것이다. 신속 ! 정확 !

 

이후 중대장 등의 업무를 한다면, 정보, 방공통제 등 장교가 실제 작전에 발을 담그는 것과 다르게, 항공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를 지휘 통제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보급대대는 이름 그대로 비행단 전 물자의 보급을 담당하며, 수송대대는 비행단의 전 차량 통제 및 관리를 담당한다. 이렇듯 이를 적기 보급과 수송을 위해, 필요한 통제와 지휘능력이 필요하다.

사실 대대장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지만, 예하 중대에서도 중대장의 리더십이 있고 없고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중대장은 안해봤으니 패스

 

4. 기타 궁금한 점

보급수송 특기 받으려면?

관련 자격증을 미리 준비해서 입대하세요. 보급수송은 경영대학 관련 학과라면 전공 점수를 주기 때문에, 전공만 가지고는 경쟁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격증 취득 추천

17년 기준, 1종보통 운전면허 + ERP 2급 2개로 보급수송 프리패스

 

위치 좋은 근무지 가고 싶어요

보급수송 특기는 전국 각지에 근무지가 있어서, 좋을 수도 안 좋을 수도 있다.

좋은 근무지가 많이 나오는 기수가 있고, 수도권은 하나도 없는 기수가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특기교육이 치열하다. 좋은 근무지를 가고 싶으면, 후보생부터 열심히 점수 관리하자.

 

장기 선발 잘 되나요

보급수송 장교는 장기선발이 잘 된다. 군수사령부 등 장교 TO가 많은 특기이다 보니, 들어와서 부서장께 열심히 장기복무 어필하고 상도 좀 밀어주고 자격증도 따면 해볼 만 하다.

 

5. 마무리

이렇게 정리 해보니, 너무 내 위주의 시선만 들어간 것 같다. 여러 보급수송 선, 후배님들이 찾아오셔서 댓글에 더 좋은 정보들 남겨주시면 좋겠다.

보송보송하다는 보급수송 특기이지만, 손목이 아프게 행정 처리하고 눈이 아프게 모니터를 보게 될 것이다. 또 중대장으로써 부서원들과 있을 사회생활도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책임감과 리더십을 충분히 길러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사관, 병사들의 경례를 받을 수 있는 부끄럽지 않은 장교가 될 후배들이 많이 지원하면 좋겠다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