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더분한 스토푼

728x90

정보특기 같은 경우 우리 기수 때는 인문은 한자리수로 뽑고 이공계로 20명 넘게 뽑았다.

인문 같은 경우 모두 다 언어(외국어)전공이었다.

또한 인문 같은 경우 모두 훈련성적이 우수했다.(나 포함)

정보 특기 같은 경우 반영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2017년 기준) 전공 점수가 매우 크게 작용한다.

따라서 영어, 외국어 또는 전자, 통신공학 등 해당연도 모집 공고에 반영 전공을 확인하고 지원하는 게..

1. 정보 특기는 무슨 일을 하는가

정보 특기가 하는 일은 매우 광범위하다. 내가 아는 한 비행단에서 단일부서 중 위관장교가 제일 많고 부서원 중 부사관이 없이 대부분 장교다. 그 말인즉슨 하는 일이 전문적이라는 뜻이다.

아주 크게 보면 정보 분야와 보안 분야 두개로 나눌 수 있고, 정보 분야는 정말 여러 갈래로 나뉘기도 하고 또 세부 내용은 비밀일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알려줄 수가 없다. (실제로 내 동기들도 정보 특기가 뭐하는지 잘모른다.) 정보 특기들은 거의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잠수 탔다’ 라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

2. 특기학교 및 근무환경

나 같은 경우 비행단에서만 일을 했기 때문에..

내가 소위때만 하더라도 매일 새벽 5시에 출근을 했다. 퇴근은 또 정시 퇴근..(이 생활을 약 10개월간 했다) 지금은 정상적인 일과생활 진행 중...

일부동기들은 정보특기들만 모여 있는 집단에 가서 정말 전문적인 정보업무를 하게 되는데, 대체적으로 생활에 만족하는 것 같다. 다만 전문성이 필요한 특기임에 틀림 없다.

타 특기에 비해서 편한 특기는 결코 아니다. 특기학교에서도 거의 감금 당하는 수준으로 공부했고 타 특기학교에 비해서 군기도 센 편이었다. 지금은 없겠지만 ‘환복식’ 같은 별 희한한 전통도 있었다. (특기학교에서 새벽 1~2시까지 강제야간자습도 해봄..) 타 특기 친구들은 특기학교 때 밖에 카페에 가서 커피 마시면서 공부하던데, 그 사진을 보고 실제로 울컥했었다. 일정 성적이 안 나오면 주말에 집도 못 갔었다.

무슨 일을 하는지는 앞서 말했듯이 자세하게는 알려줄 수 없지만,

쉽게 말하면 정보 특기는 조종사들이 작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그 필요한 정보의 범위가 엄청나게 크고 넓고 다양하다. 이 정도까지 알려줄 수 있겠다.

* 다 적고 나서 글 보는데, 공군 모집사이트에 정보특기가 무슨 일 하는지 나름 잘 나와 있어서 아래에 첨부한다.

3. 뭘 배울 수 있는가

녹록지 않은 특기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내가 이 특기를 골랐기 때문에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것들도 많다. (맨날 그런거만 하니까..)

일단 PPT를 매우 빠르게 만들 수 있다. 단축키 같은 것도 다 외우고, 웬만한 보고자료나 교육자료는 뚝딱뚝딱 만들 수 있다.

또 내가 만든 PPT로 브리핑이나 교육도 엄청해봤기 때문에 나가서도 발표할 일이 있다면 잘할 것 같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또는 높은 분 앞에서 주눅들지 않고 브리핑 또는 내 생각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엑셀도 많이 쓰고, 보고를 위한 한글문서 작업도 엄청 한다. 타 특기에 비해서 줄 간격, 오탈자 등에 더 민감한 것 같다. 그래서 혹시나 숫자나 글자가 잘못들어가 있지는 않은지 검토 또 검토하게 된다. (잘못된 정보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

그리고 나 같은 경우 부서에 병사들이 많고 장교와 병사간 소통이 매우 많다.

특히 우리 부서는 사회에서 공부 많이 하고 소위 말하는 좋은 학교 나온 친구들이 더 많은 것 같은데, 이런 친구들을 지휘하고 통솔하는 것 까진 아니겠지만 업무지시 및 감독, 통제하면서 중간 관리자로서 리더십도 충분히 기를 수 있다.

4. 장기는 잘되나

잘 된다.

보통 장기는 남들이 안하려는 특기를 고르면 잘 되는데, 정보 특기 같은 경우가 그렇다.

그래서 타 특기에서 장기가 안되는 경우 특기 전환하여 장기 지원을 하는데, 정보 특기로의 전환이 제일 많은 듯하다...

5. 총평

처음에는 정말 힘들었다. 타 특기에 비해서 확실히 힘든 편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그만큼 배운 것도 많고 업무능력 신장도 많이 되었다. 밖에서도 써먹을 수 있을 만한 능력도 많이 키웠다. 그래서 다시 특기를 고를 수 있다고 해도 나는.....그래도 정보특기는 안할 것 같다.

1지망 방공포 2지망 정보할 듯..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