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더분한 스토푼

728x90

1. 방공포 특기는 무슨 일을 하는가

방공포 특기는 원래 육군 소속이었다.

91년 육군에서 공군으로 전군했다.

방공포 특기로 오는 초임 장교들은 전국에 흩어져 있는 포대로 배치받게 된다.

(대부분 산에 있으므로 산을 싫어하면 비추)

각 포대에서 무기와 작전 절차에 대해서 배우고 제일 기본적인 방공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영공을 지키는 일은 24시간 내내 이뤄지기 때문에 크루근무 방식으로 업무가 이뤄진다.

더 자세히 알려주고 싶지만 비밀인 내용이 많아서 알려줄 수 가 없다.

2. 근무 환경

제일 기본적인 방공 업무는 당직 근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보통 1주에 한번씩은 근무를 선다고 보면 된다.

퇴근 못하고 포대 남아서 대기해야 한다. 집돌이들은 이에 거부감이 심하다. 왜냐하면 내가 집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응되면 괜찮다. 별일 없으면 그 다음날 아침에 퇴근한다.

당직근무에 비해 훨씬 편하며 배려도 그만큼 해주고 계속해서 근무 환경을 개선해주고 있어서 지금은 만족한다.

그 외 기타 업무가 문제다.

비행단은 규모도 크고 돌아다니면 허구한 날 보는게 장교지만

포대는 규모도 매우 작고 장교도 몇 없다.

이게 양날의 검이다.

장교가 없는만큼 부대에서 주는 배려와 혜택이 있지만

반대로 장교가 해야될 일을 몇 명 안되는 장교들끼리 해야 한다.

그래서 방공포 장교는 정훈특기가 되기도 하고 인사행정 특기가 되기도 하고 다양하게 변신한다.

기본 방공 업무만 하면 심심할까봐 기타 업무를 많이 주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다양하게 일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다.

그렇다고 퇴근 못하고 그런건 아니다. 얼마 전에 모 육군부대에서 중위 한 명이 부대에 방문차 왔다.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퇴근은 잘 하시죠?' 라고 물어봤다.

내 상식 선에선 정시 퇴근을 물어본 건가 했는데 말 그대로 퇴근을 하냐고 물어본 거였다.

그 말을 듣고서는 소름이 돋았다. 동시에 내 생활의 만족도가 급상승했다.

또한 장교가 없으므로 각 부서의 장이 된다.

'부서장' 하면 대단히 있어보이지만 책임의 무게를 겪고나면 처음에는 버겁다.

초임장교가 아무리 머리가 좋고 지식이 많은들 제일 중요한 '경험' 이 없다.

'백문이불여일견' 이라고 특기학교에서 잘 배워와도 실무에 들어가면 무기력해진다.

이 과정을 겪고나면 부서장의 책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3. 뭘 배울 수 있는가

부서장은 곧 중간관리자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사회에 나가서도 매우 도움될 거라고 생각한다.

부서원들이 화목하고 다들 잘 지내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다반사다.

부서끼리 안좋은 경우도 있고 부서 내에서 부서원끼리 안 좋은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 갈등 조정, 이해 관계 충돌에 따른 조정들이 매우 필요하다.

그렇기에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배우는데 포대만한 곳이 없다.

기업에 취직해서 중간관리자에 도달하기 까지는 최소 10년 일텐데, 20대 젊은 나이에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좀 더 높은 위치에서 바라보기 때문에 조직이 돌아가는 원리를 빠르게 알 수 있고 근본적으로 시야가 다르다.

장교로서 부사관, 병사들을 통솔해야 하기 때문에 리더쉽 역시 배울 수 있다.

4. 장기는 잘되나

잘 된다.

조종 특기를 제외한 타 특기 중에 유일하게 '별' 이 될 수 있는 특기다.

그만큼 계급별 자리가 많다. 물론 중령 이상부터는 엄청난 경쟁이 이뤄지고 빡세다. 하지만 이는 어딜가든 마찬가지다.

육군은 소령달기도 힘들다고 들었는데 그거에 비해서는 수월한 거 같다.

5. 총평

지금 내 생활에 만족한다. 부대와 집도 가까워서 출퇴근하고 있다.

다만 집과 부대가 멀다면 자주 집엔 못갈 것이니 그 점은 유념하기 바란다.

위수지역과 비슷한 개념이 있어서 퇴근하고도 멀리 못 벗어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단기자원이라면 집 가까운 포대로 배치받는 것이 최고의 시나리오다. (난 칼단기다)

장기자원이라면 어딜가든 괜찮다. 본인이 배우고 싶은 무기체계를 선택하고 장기를 위한 격오지를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취업난에 이전에 비해 장기 지원자가 많이 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장기되는데는 큰 어려움은 없다.

요약

단기 - 최대한 집 가까운 곳 배치 받아라.

장기 - 어딜가든 좋다. 모든 경험이 진급하고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